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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추진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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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추진계획
출처. 2025년, 포용과 성장의 고교 교육 구현 고교 학점제 종합 추진계획 발표 2021.02.17. 교육부 보도자료

고교학점제 도입

 

2017년 교육부는 고교학점제를 도입하여  입시 위주의 경쟁교육 접근 방식을 보다 학생 중심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환하고자 하였습니다.
이 제도는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진로 목표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졸업을 향한 학점을 취득하며 유연하고 개별화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고교학점제는 2025년 전면 시행되며 '어떤 대학에 가고 싶은가'보다는 '미래에 무엇이 되고 싶은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초점을 맞춘 교육에 대한 새로운 공감대를 만들어 가려고 하는 제도입니다. 
 

구현 및 과제

 
고교학점제는 2022년부터  부분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고교학점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교가 이미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고교학점제를 실험하고 있는 연구학교와 선도학교들은 교과 운영의 다양화, 학교 간 수준 차이 등 제도와 관련된 문제와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과의 다양화를 실현하기 위한 교사 수급과 대학 입시와의 유기적 연관성에 대한 우려는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지만 근본적인 변화의 흐름은 미래 사회를 준비하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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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의 경험과 긍정적인 결과

“실용경제, 창업 등의 과목을 스스로 선택하니 자율성과 책임감을 존중받는 기분이에요”
“연극에 관심이 있었지만 학교에서 배울 기회가 없었는데 ‘연극제작실습’이라는 과목이 생기고 배우면서 제 진로를 찾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이 변화를 포기한다면 다시 획일화된 교육체계로 돌아갈 것 같아요. 학생 이전에 사람으로서 각자의 가치와 색깔이 있는데 말이죠.”
“뭐 배우고 싶어? 라는 질문을 처음 들어봤어요.”
“스스로 선택하는 과정의 과제라든가 경험 자체가 실제로 변화하고 성장하게 만드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학교 했을 때 떠오르는 이끌려 가는 생활에서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느낌이 들어요.”
“제가 좀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선택을 한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좀 더 중요하고 큰 선택을 할 때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고교학점제를 경험한 학생들은 자율성과 책임감에 대한 존중감,  진로찾기,  자신만의 가치관과 색깔 개발 등 긍정적인 변화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고교학점제의 실험이 자신들이 성장하고 변화하는 것을 도왔고,  미래에 더 크고 중요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답했습니다.

이처럼 고교학점제는 학생 중심의 개인화된 교육 접근을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그들의 관심사와 직업 목표에 맞춘 더 다양하고 유연한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결론

 
고등학점제는 고등학교 교육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그것은 학생 중심의 개인화된 교육 접근을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자신들의  관심사와 직업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해줍니다.  보완해야 할 부분은 분명 있지만 고교학점제를  경험한 학생들에 의해 증명된  긍정적인 결과들은 한국  교육 제도에 중요한 변화가 될 수도 있음을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고교학점제는 순응과 경쟁보다는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초점을 맞춘 교육에 대한 새로운 공감대를 지향합니다.

 

 

글쓴이 
 아이스크림 원격 교육 연수원 교사 직무 연수 <고교학점제> 강의 제작(30강)
 미래를 여는 교육 고교학점제 1, 2, 3 저자 
 청소년 미래역량을 위한 교육 <더 테이블 세터>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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