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은 구강을 포함한 인체에서 흔히 발견되는 유익한 세균군입니다.
누구나 치아·잇몸 건강을 지키는 게 중요하지만, 노인들은 더 신경 써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강 건강이 신체 건강 전반에 영향을 잘 미치기 때문입니다.
노년층으로 갈수록 고른 영양 섭취가 중요한데, 잇몸이 안 좋거나 잇몸병으로 치아를 상실한 경우 구강 기능이 저하되면서 씹는 능력도 떨어집니다.
이는 위장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씹기 좋은 음식만 먹게 돼 영양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노인들의 잇몸 건강이 나빠지는 것은 뇌 건강과도 관련이 있다.
씹는 운동은 신경을 자극해 뇌혈류를 증가시키며 이로 인해 많은 양의 산소가 뇌로 공급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씹는 힘이 약하면 인지장애나 치매 같은 질환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치아와 잇몸 건강을 지키려면 구석구석 깨끗하게 칫솔질을 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구강 유산균을 섭취한다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구강 유산균이란?
구강 유산균은 그람 양성, 비포자 형성, 입 안에 사는 막대 모양의 박테리아 그룹입니다. 그들은 입의 자연 식물상에 속하며 구강 환경에서 미생물의 건강한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구강 유산균의 효과
구강 유산균은 다음을 포함하여 구강에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 충치 예방
일부 구강 유산균 균주는 젖산을 생성하여 입안의 pH를 낮추고 충치를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2. 염증 감소
구강 유산균은 잇몸의 염증을 감소시켜 치주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미생물의 건강한 균형 촉진
구강유산균은 유해균과 영양분 및 부착부위를 놓고 경쟁하여 구강 내 미생물의 건강한 균형을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구강 유산균을 늘리는 방법
입안의 구강 유산균 양을 늘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프로바이오틱스는 충분한 양을 섭취할 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살아있는 미생물입니다. 요거트나 케피어와 같은 발효 식품이나 보충제를 통해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는 인체, 특히 소화 시스템에 유익한 살아있는 미생물입니다. 요거트, 소금에 절인 양배추, 김치와 같은 특정 식품과 보충제에서 발견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좋은"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고 해로운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함으로써 장내 박테리아의 건강한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들은 또한 음식의 소화와 영양소의 흡수를 도울 수 있으며 면역 강화 특성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2. 좋은 구강 위생 유지
규칙적인 양치질과 치실 사용은 입 안의 해로운 박테리아를 제거하여 구강 유산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설탕 섭취 줄이기
입 안의 유해균은 당분을 먹고 살기 때문에 설탕 섭취를 줄이면 구강유산균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결론
구강 유산균은 구강의 자연 세균총의 중요한 부분이며 충치를 예방하고 염증을 줄이며 건강한 미생물 균형을 촉진하여 건강한 구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고, 구강 위생을 잘 유지하고, 설탕 섭취를 줄임으로써 구강 내 유산균의 양을 늘리고 건강한 구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 65세 노인을 무작위로 선별하고 구강 유산균을 섭취하는 실험군과 구강 유산균이 없는 위약을 섭취하는 대조군으로 나누어 이중맹검, 위약대조 방식으로 2019년 5월부터 7월까지 진행된 한국치위생학회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구강 유산균 oraCMU를 8주간 섭취한 실험군과 위약을 섭취한 대조군을 비교했을 때 구취 자각도는 38.2%, 시험자가 직접 코로 맡아 느끼는 관능 구취는 43%, 설태지수는 41.8%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침이 산성화되는 것을 완충시키는 타액 완충능은 20.3% 증가했습니다.
침의 산성화는 치아를 부식시킬 뿐만 아니라 충치 원인균을 증식시켜 충치 발생의 원인이 되는데요, 이처럼 구강 유산균은 전 연령에서 중요하며, 특히 노년의 건강한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