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 칼럼

등록금 저렴한 전문대 - 등록금이 0원이 대학이 있다? 도립대, 폴리텍 대학 안내

반응형

 

사실상 등록금 0원인 대학이 있습니다. 

정부의 국가 장학금 혜택이 확대되면서 최근에는 어려운 가정형편 때문에 대학 진학을 포기해야하는 상황이 많이 줄었습니다. 

 

반응형

 

가정형편 때문에 학업 포기하지 마세요!!

 

생활보호대상자, 차상위 계층, 한부모 가정 지원 대상자 등 저소득 계층에게는 8학기 동안 국가에서 장학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주 사소한 조건으로 공식적으로 국가 지원을 못받은 가정의 수험생들은 대학 등록금이 많이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등록이 저렴한, 등록금이 싼 전문대를 안내해 드립니다.

물론 국립대를 진학할 수 있으면 좋으나 국립대 갈 성적이 안되는 학생들은 포기하지 말고 등록금 부담이 적은 2,3년제 대학을 지원하기 바랍니다. 

 

도립대학

 

전국에는 총 7개의 도립대학이 있습니다.

충남도립대, 충북도립대, 전남도립대, 강원도립대, 경북도립대, 경남도립대 거창, 경남도립대 남해 

도립대학은 말 그대로 도에서 운영하는 대학으로 대학 총장이 해당지역 도지사입니다.

도립대학의 장점은 두 가지 입니다. 

1. 등록금이 저렴하다. (사실상 거의 없다)

2. 도에서 운영하는 대학이므로 운영과 재정의 안정성이 높다. 

전국도립대학
전국 도립대

 

충남도립대장학금

보통 도립대의 등록금은 과에 따라 한 학기에 80만원~100만원 정도 입니다. 

그러나 충남도립대처험 입학생에게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고, 충북 도립대의 경우 장학금 혜택으로 등록금 0원 학생의 비율이 57%이며,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율이 109%로 등록금보다 장학금 지급이 많습니다. 

이는 대부분 도립대학이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성적만 어느 정도 관리하면 0원으로 대학을 다닐 수 있습니다. 

학교과 과마다 입시결과는 다르지만 보통 2점대 후반 부터 - 7점대 후반까지 성적이 좋지 않아도 지원할 수 있는 대학과 학과가 있습니다. 

 

한국폴리텍 대학 

한국 폴리텍 대학은 '종합기술전문학교'라는 의미로 기술취업 교육 및 재취업 교육 기관으로서의 단연 돋보이는 전문성을 갖추 학교입니다. 

평균 취업률 81%정도이며 전국 8개 지역의 34개의 캠퍼스가 있습니다. 

졸업예정자도 바로 진학을 할 수 있으며, 여러 유형의 전형방식으로 취업자 등이 유리한 다양한 방식으로 학생을 선발합니다

장학제도는 도립대 만큼 좋지는 않으나 대도시나 서울 수도권에 많은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으면 등록금도 한 학기 120만원대로 매우 저렴합니다.

지역과 학교에 따라 다르지만 입학 성적은 보통 2점대 중반에서 5점대 초반까지 형성되어 있습니다. 

 

성적이 좋지 않아도 등록금 부담없이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는 학교들이 있으니 가정형편 때문에 학업을 포기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도립대나 폴리텍 대학 등을 알아보기를 권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