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하게 조리된 스테이크가 그 자체만으로도 좋지만 훌륭한 가니쉬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크를 굽거나 팬에 굽거나 구울 때 맛있는 가니쉬는 풍미, 질감 및 시각적 매력을 더할 수 있습니다.
쉽고 맛있는 스테이크 가니쉬를 소개합니다.
스테이크 가니쉬 1 : 컴파운드 버터
컴파운드 버터는 쉽게 만들 수 있는 향미 버터로 스테이크에 풍부하고 고급스러운 풍미를 더해줍니다.
좋아하는 허브, 향신료 또는 기타 향료를 섞기만 하면 됩니다.
일부 인기 있는 조합에는 마늘과 파슬리, 블루 치즈와 차이브 또는 치폴레와 라임이 포함됩니다.
컴파운드 버터 재료준비
- 무염 버터 스틱 1개
- 다진 신선한 허브 2큰술 (예: 파슬리, 타임, 로즈마리 또는 차이브)
- 다진 마늘 1쪽(선택 사항)
- 취향에 따라 소금과 후추
컴파운드 버터 만드는 방법
- 작은 믹싱 볼에 무염 버터, 다진 허브, 다진 마늘(사용하는 경우)을 섞습니다.
- 포크나 주걱을 사용하여 재료가 잘 섞일 때까지 섞습니다.
- 컴파운드 버터에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주세요.
- 혼합물을 비닐랩 등에 옮기고 통나무나 사각형 모양으로 만듭니다.
- 비닐랩 등으로 버터를 감싸고 끝을 비틀어 고정합니다.
- 컴파운드 버터를 최소 30분 동안 또는 슬라이스할 수 있을 정도로 단단해질 때까지 냉장 보관합니다.
- 사용할 준비가 되면 컴파운드 버터를 얇게 썰어 요리한 스테이크 위에 올려 녹이고 고기에 풍미를 더합니다.
스테이크 가니쉬 2 : 치미추리 소스
치미추리는 신선한 허브, 마늘, 식초 및 올리브 오일로 만든 맑고 톡 쏘는 소스입니다.
파슬리, 오레가노, 마늘, 적포도주 식초, 올리브 오일, 레드 페퍼 플레이크를 함께 섞어서 더욱 향긋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치미추리 소스 재료준비
- 다진 신선한 파슬리 잎 1컵
- 다진 신선한 오레가노 잎 1/4컵
- 다진 마늘 4쪽
- 적포도주 식초 1/4컵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1/2컵
- 고춧가루 1/4작은술(선택사항)
- 취향에 따라 소금과 후추
치미추리 소스 만드는 방법
- 중간 크기의 믹싱 볼에 다진 파슬리, 다진 오레가노, 다진 마늘, 레드 와인 식초, 레드 페퍼 플레이크를 섞습니다.
- 소스가 잘 섞이고 유화될 때까지 올리브 오일을 천천히 휘젓습니다.
- 치미추리 소스에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주세요.
- 소스를 꼭 맞는 뚜껑이 있는 병이나 용기에 옮깁니다.
- 치미추리 소스를 최소 30분 동안 또는 맛이 섞일 때까지 냉장 보관합니다.
- 사용할 준비가 되면 요리한 스테이크 위에 치미추리 소스를 숟가락으로 떠서 넣거나 마리네이드 또는 디핑 소스로 사용하세요
스테이크 가니쉬 3 : 살사 베르데
살사 베르데는 스테이크와 잘 어울리는 또 다른 허브 기반 소스입니다.
파슬리, 고수, 민트와 같은 신선한 허브와 케이퍼, 멸치, 레몬 주스로 만듭니다.
살사 베르데 재료
- 다진 신선한 파슬리 잎 1컵
- 다진 신선한 고수 잎 1/2컵
- 다진 마늘 1쪽
- 물기를 빼고 헹군 케이퍼 2큰술
- 물기를 빼고 잘게 썬 멸치 필레 2개(선택 사항)
- 디종 머스터드 1큰술
- 레드와인 식초 1큰술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1/2컵
- 취향에 따라 소금과 후추
살사 베르데 만드는 방법
- 블렌더에 다진 파슬리, 다진 고수, 다진 마늘, 케이퍼, 멸치 필레(선택), 디종 머스타드, 적포도주 식초를 넣습니다.
- 잘게 다지고 잘 섞일 때까지 혼합물을 펄싱합니다.
펄싱이란?
푸드 프로세서나 블렌더를 사용하여 재료를 원하는 농도로 자르거나 퓌레로 만들 때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기계를 계속해서 작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짧은 순간에 기계를 켜고 끄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렇게 하면 더 균일한 질감을 얻고 과도하게 가공하거나 재료를 너무 곱게 퓌레로 만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블렌더가 작동하는 동안 부드러워질 때까지 올리브 오일을 천천히 뿌립니다.
- 살사 베르데에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합니다.
- 살사 베르데를 꼭 맞는 뚜껑이 있는 병이나 용기에 옮깁니다.
- 살사 베르데를 30분 이상 또는 풍미가 서로 섞일 때까지 냉장 보관합니다.
- 사용할 준비가 되면 살사 베르데를 요리한 스테이크 위에 숟가락으로 떠서 넣거나 마리네이드 또는 디핑 소스로 사용하세요.
스테이크 가니쉬 4 : 구운 야채
구운 야채는 스테이크 접시에 색과 영양을 더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스테이크와 함께 아스파라거스, 애호박, 피망, 버섯 등을 구워 먹으면 맛있고 건강한 가나쉬가 됩니다.
스테이크 가니쉬 5 : 캐러멜라이즈 된 양파
캐러멜화된 양파는 스테이크와 잘 어울리는 달콤하고 짭짤한 가니쉬입니다.
양파 몇 개를 썰어서 버터나 기름에 노릇노릇하고 캐러멜처럼 될 때까지 천천히 천천히 익히세요.
재료
- 중간 크기 양파 2~3개, 얇게 썬 것
- 올리브 오일 또는 버터 2큰술
- 취향에 따라 소금과 후추
양파 캐러멜라이즈 하는 방법
- 큰 프라이팬을 중약불로 가열하고 올리브 오일이나 버터를 넣습니다.
- 프라이팬에 얇게 썬 양파를 넣고 오일이나 버터가 골고루 묻도록 볶는다.
- 양파에 소금을 살짝 뿌려 수분을 빼줍니다.
- 양파를 가끔 저어가며 약불에서 천천히 요리합니다. 30-40분 동안 또는 양파가 노릇노릇하고 캐러멜이 될 때까지 볶아줍니다.
- 양파가 프라이팬에 달라붙기 시작하면 물이나 국물을 조금 추가하여 퍈이 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캐러멜라이즈한 양파에 후추 한 꼬집을 넣어 간을 합니다.
- 양파는 프라이팬에서 꺼내 바로 사용하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일주일 정도 보관한다.
양파 캐러멜라이즈 팁
- 양파에 설탕을 조금 넣으면 캐러멜화 과정을 보다 빠르게 하고 단맛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양파에 마늘, 타임, 발사믹 식초 등의 다른 양념을 추가하여 풍미를 더할 수도 있습니다.
- 캐러멜화된 양파는 버거, 피자 또는 샐러드의 토핑으로 사용하거나 수프, 스튜 또는 소스의 베이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크 가니쉬 6 : 구운 마늘
구운 마늘은 스테이크를 위한 또 다른 간단하고 맛있는 가나쉬입니다.
팬에 오일을 넣고 볶아도 맛있지만, 부드럽고 향긋해질 때까지 오븐에서 마늘 구운 다음 정향(Cloves)을 짜서 스테이크에 바르십시오.
정향이란?
정향은 일반적으로 요리와 베이킹에 향신료로 사용되는 정향 나무의 말린 꽃봉오리입니다. 정향은 강하고 따뜻하며 약간 달콤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으며 종종 계피, 육두구, 생강과 같은 다른 향신료와 함께 사용되어 복잡하고 풍미 있는 요리를 만듭니다. 다음은 요리에 정향을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음료: 정향은 멀드 와인, 사이다, 차와 같은 음료의 인기 있는 재료입니다.
따뜻하고 향기로운 음료를 위해 다른 향신료 및 감미료와 함께 음료에 정향 몇 개를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2. 구운 요리: 정향은 특히 진저브레드 쿠키, 호박 파이, 과일 케이크를 굽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다진 정향을 사용하거나 정향 전체를 절구와 절구공이로 으깨어 더 강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3. 육류: 정향은 육류와 잘 어울립니다. 정향을 커민, 고수, 파프리카와 같은 다른 향신료와 결합하여 풍미 있고 향 긋한 블렌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소스와 그레이비: 토마토 소스, 바비큐 소스, 카레 소스와 같은 짭짤한 소스와 그레이비에 정향을 추가하여 풍미 에 깊이와 복합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5. 피클링: 정향은 피클링 소금물, 특히 피클된 비트 및 매운 복숭아와 같은 피클된 과일 및 채소의 일반적인 성분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스테이크 소스 만든는 법>
https://thetablesetter.tistory.com/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