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 칼럼

세특 엮기 : 절대 하지 마세요

반응형

세특 엮기'라는 거 아시나요?

 

자신의 진로와 교과 수행평가 주제와 연결해서 생기부에 기재할 수 있는 교과 세부능력 특기 사항을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네이버 지식인에 보면 이런 질문들이 많이 올라옵니다. 

 

 

 

세특 엮기가 성행하는 이유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사교육 영역에서의 잚못된 방식입니다. 

학생부 종합전형 전문 학원이라는 대치동의 학원들, 유튜브, 인스타, 틱톡, 블로그 등에서 전문가를 자처하며 영상을 제작하거나 글을 쓰는 사람들이 '전공적합성'이 중요하다며, 자신의 진로 즉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와 관련해서 수행평가 주제를 엮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기 때문입니다. 

 

" 기계공학과를 희망하는 학생의 한국사 수행평가 주제로 '조선 후기 기계공업의 발달사  이렇게 지도해주시면 됩니다"

 

예전에 대치동 학원과 계약을 맺을 때. 대치동에서 가장 재원수가 많다고 자랑하는 한 학원은 제게 수행평가 지도를 이렇게 하라고 예시를 들어 주었습니다. 

실제 대치동에서 교과학원이 아닌 수시, 학생부 종합전형 전문 학원 중 가장 재원수가 많은 학원이었고, 저는 그 학원의 의뢰를 단 한건도 받지 않았습니다. 후에 자소서 대필로 학원문을 잠시 닫기도 했던 곳인데 아직도 대치동 한 복판에서 가장 많은 재원수를 확보하며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제게 교과 전형이 유리한 아이라 하더라도 그런 이야기는 절대 하지 말라고 하던군요. 학생부 종합전형을 끝까지 밀고 가야 학원이 돈을 벌거든요)

 

그러다보니 학교 선생님들도 아이들의 대학진학에 도움을 준다며 많은 수행평가에 '진로와 연관하여~'라는 항목을 넣기도 합니다. 

 

하지만 주요 대학은 절대 그렇게 이야기 하지 않습니다.!!

 

주요 대학의 세특 엮기에 대한 입장 

 

 

 

 

 

 

그럼에도 '전공 적합성의 망령' 이 사교육에서도 공교육에서도 큰 힘을 발휘하며 아이들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그리고 대학을 진학하는데 방해를 합니다. 

많은 학부모님들의 대학가는데 불리한 생기부를 만드는 과정에 수백 만원의 돈을 지출하며 동참합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너무 잘 아시죠. 

그런데 무료 입시 설명회, 무료 컨설팅, 무료 학습 검사를 받으로 갑니다. 

학원은 무료로 설명회도 해주고, 컨설팅도 해주고, 학습 검사도 해주고 무료로 합격생 생기부 자료도 나누어 줍니다.  그리고 블로그나 유튜브 등을 통해 엄청난 시간을 들여 무료로 입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그리고 엄청난 '불안'을 조장합니다. 

지금 이 학원에서 이 컨설턴트가 수강하라는 프로그램을 수강하지 않으면 망할 것 같고, 우리 아이가 당연히 뒤떨어진다고 생각하게 합니다. 

어느새 나도 모르게 수십 만원에서 수백 만원의 결제를 하게 됩니다. 

 

1회성 상담만으로 학원 유지가 힘들어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게 바로 생기부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가장 그럴싸하게 포장할 수 있는 것이 '전공적합성'입니다. 

 

진로결정 서두르지 마세요 

 

진로결정 빨리 할 필요 없습니다

전공을 빨리 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모든 교과를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 전공에 맞추어 학습할 필요도 없습니다. 

모든 수행평가를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 전공에 엮어서는 안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서울대가, 연세대가, 고려대가, 서강대가, 성균관대가 싫어합니다. 

 

학원은 그렇다하더라도 이제 학교에서 '진로와 연관해서~'라는 수행평가 좀 제발 그만 내주세요 

교과 본질의 배움에 충실하게 그리고 깊게 탐구할 수 있는 수행평가를 내주세요 

 

그래야 아이들이 더욱 성장합니다. 

그리고 

서울대가, 연세대가, 고려대가, 서강대가, 성균관대가 선생님이 가르치는 아이들을 좋아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