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입시 칼럼

학생부 종합전형의 핵심은 00이다

반응형

 

역량이란?

 

'역량', '역량 중심 교육과정', '역량 평가' 등 최근 역량이라는 개념이 교육 분야에서 핵심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출처.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 계획>, 교육부

 

최근 우리 교육의 가장 중요한 변화인 '고교 학점제' 추진의 필요성에서도 우선으로 내세우는 것이 '학생 주도성 및 변혁적 역량'이다

‘OECD 등 국제기구에서도 미래 사회 대응을 위해서는 삶에 대한 적극성과 주도성, 책임감을 지닌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는 담론 확산’이라고 그 핵심 내용을 요약하였으며, 그 근거로 OECD Education 2030에서 강조한 학생 주도성 및 변혁적 역량 강조를 내세웠다. 새로운 인재상으로는 창의성, 문제해결력, 협동, 공감, 갈등 관리, 책임감, 시민성 등을 내세우고 있다.

즉 이러한 역량이 OECD의 교육정책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고 우리 교육도 이러한 방향성을 추구하고 있다.

최근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변화로 지식 습득 중심의 교육은 더는 의미가 없으며, 지적 기반 학습이 아닌 역량기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며, 지적 역량만이 아닌 다양한 역량의 조화 혹은 개인의 다양한 특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역량의 인정 및 성장과 같은 관점이 핵심이다.

출처.  https://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

 

위 그림은 OECD에서 내세우는 2030 미래 교육 나침반이다.

핵심 요소를 지식, 기능, 가치, 태도 역량으로 내세우고 있다.

더 구체적인 요소로 지향점인 변혁적 역량 (Transformative Competencies)을 새로운 가치 창조하기(Creating New Value), 긴장과 딜레마에 대처하기(Reconciling Tensions & Dilemmas), 책임감 갖기(Taking Responsibility) 등의 세 가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의 핵심 내용인데. 한국교육과정 평가원에서 발표한 <21세기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 방향 연구 -OECD Education 2030->에서 제시한 목적과 주요 내용을 한 번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Education 2030 프로젝트는 국제적으로 타당화된 21세기 역량 개념틀을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써 참여국들이 21세기 역량이 무엇인지와 이를 기르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의 변화 방향을 탐색하는 것을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Education 2030 프로젝트는 2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연구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수행되며, 2030년의 미래를 위하여 현재의 교육시스템이 준비해야 하는 21세기 역량을 탐색하도록 각국을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2단계는 2019년부터 진행될 예정이며, 21세기 역량을 기르기 위한 학습 환경과 교육시스템을 탐색하고자 한다.

각 단계별 연구 문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단계(2015∼2018)에서는 ‘2030년대의 세계에서 직면하게 될 새로운 도전에 대응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역량(지식, 스킬, 인성, 메타인지 등)은 무엇인가?’, ‘현재 각 국가의 교육목적 및 전략과 교육과정에 의해 길러지고 있는 역량은 무엇인가?’, ‘현재 각 국가에서 강조하는 역량과 2030년에 요구되는 역량 사이의 차이는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하고자 한다.

2단계(2019 이후)에서는 ‘정책결정자들로 하여금 현재의 교육정책을 바꾸게 하는 동력과 이를 막는 요인은 무엇인가?’, ‘교육 개혁을 촉진하고 가능하게 하는 협력 모델이나 협력 방식, 메커니즘은 무엇인가?’, ‘2030년의 시대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교수 학습 모델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한다. 또 ‘21세기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 ‘학생들에게 2030년의 미래를 준비시키기 위하여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하고자 한다.

 

이렇듯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은 2030이라는 미래를 향해 공동으로 새로운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 프로젝트의 핵심 개념틀은 다음 그림과 같다.

출처. OECD Education 2030 개념틀(안), 2016년 5월 버전(OECD, 2016, p.2)

 

앞의 나침반에서 제시한 지식, 기능, 가치, 태도를 중심으로 역량과 그리고 구체적인 수행의 개념틀을 제시하고 있다.

즉 역량이란 지식, 기능, 가치, 태도를 포함하며 구체적으로 그것을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단계가 최종의 단계가 아니라 결국 구체적인 행동을 최종의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다시 정리하면 새로운 시대에 필요한 교육의 최종 목표는 지식, 기능, 가치, 태도를 활용하는 능력(역량)을 통해 구체적인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 된다.

구체적인 행동을 실천 혹은 실행할 수 있는 사람이 미래 인재의 핵심이며, 이는 과거와 같이 지식 기반 학습으로는 실현될 수 없기에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구체적인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정리해 보면, 역량이란 다양한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맥락에 적합한 지식, 가치, 태도, 기능, 전략 등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성찰적이고 실제적인 능력을 의미하며 결국 실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중고등학생들의 수행평가가 지필 방식의 평가 위주에서 프로젝트, 연구 발표, 구체적인 결과물 제출 등을 변화된 이유는 학생부 종합 전형이라는 대입 제도의 변화가 핵심이 아니라 '역량 중심 교육'이 핵심과제로 추진되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대학에서는 이 역량을 중요하게 여길까?

 

 

 

역량은 이상이 아니라 가장 현실적인

대입 성공의 열쇠이다

 


 

더 구체적인 내용은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미/학습/자기개발 분야 TOP5

 

https://contents.premium.naver.com/thetablesetter/jinhka/contents/220811111807915jn

 

학생부 종합 전형 이해의 핵심은 OO이다

역량이란? '역량', '역량 중심 교육과정', '역량 평가' 등 최근 역량이라는 개념이 교육 분야에서 핵심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 우리 교육의 가장 중요한 변화인 '고교 학점제' 추진의 필요

contents.premium.naver.com

 

반응형

'입시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100은 현실이다  (0) 2023.01.12
학생부 종합전형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  (0) 2023.01.12
자사고에도 격이 있다  (0) 2023.01.11
학교의 교육과정을 보면 안다  (0) 2023.01.10
일반고가 사라졌다  (0) 2023.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