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 쉬운 고교학점제

고교학점제 : 학점제 운영 방식과 미이수 처리 제도

반응형

가장 먼저 살펴볼 내용은 ‘학점제 운영’입니다. 교사들의 경우 고교학점제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학점제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시행하느냐와 관련된 내용일 텐데, 학점제 운영방식은 어떠한지 살펴보겠습니다.

 

학점제 운영 방식

 

학점제형 학사제도
출처. 교육부

이전과 크게 달라진 것은 빨간색 점선 표시가 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 심화 교과 등에 관한 선택형 수업을 운영해왔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뿐이나 낯선 과정은 아닙니다.

변화의 핵심은 지금까지 출석을 기준으로 졸업 요건을 설정했는데 이제는 출석과 학점 취득을 기준으로 졸업 요건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성취평가를 실시해서 각 과목의 이수 조건을 맞추면 이수, 그렇지 못하면 미이수 처리를 하고 기준 졸업 학점에 도달하면 졸업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반응형

 

미이수 처리 제도

 

미이수 된 학생들을 그럼 어떻게 될까요?

다음 학기 혹은 다음 연도에 학년이 다른 학생들과 함께 재수강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교육부는 소위 재수강 즉 재이수 제도의 도입 계획이 없음을 밝혔습니다.

결국 방과 후나 방학 등을 이용한 보충 이수 혹은 과제 부여를 통한 보충 이수 방법을 통해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들의 성취 수준을 올리고 이수하게끔 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전체 192학점을 이수하면 졸업을 하게 되는 것이 고교학점제의 기본 틀입니다.

 

결론

 

학점제 운영방식은 2009 개정 교육과정부터 실시해왔던 심화교과 과목 등의 선택 교육과정을 확대한 것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이후 진로선택교과가 확대되면서 학교 교사들이 경우 운영하는 데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그리고 미이수로 인한 진급 누락이나 재이수 과정을 별로도 하지 실시하지 않는 만큼 학력 부진으로 인해 진급이나 졸업에 어려움을 겪는 일은 없습니다.

 
글쓴이 
 아이스크림 원격 교육 연수원 교사 직무 연수 <고교학점제> 강의 제작 (30강 : KERIS 인증)
 미래를 여는 교육 고교학점제 1, 2, 3 저자 
 청소년 미래역량을 위한 교육 <더 테이블 세터> 대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