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평가를 실시해서 각 과목의 이수 조건을 맞추면 이수, 그렇지 못하면 미이수 처리를 하고 기준 졸업 학점에 도달하면 졸업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성취 수준을 어떻게 설정하는지, 그리고 성취평가는 어떠한 방식으로 실시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취평가란?
그림과 같이 현행 성취도 평가는 A부터 E까지 5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교학점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2025년도부터는 6단계 평가 체제입니다. 그리고 가장 낮은 단계인 I 단계는 미이수 처리가 되는 것입니다.
I 단계의 성취율은 40% 미만으로 이 비율은 이수 학생 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각 교과 교사들이 자신의 수업과 관련한 성취도 40% 수준을 평가 계획 등을 통해 구성하는 것입니다.
성취율과 관련한 교과 내용 구성 및 수업 안에서의 적절한 지도만 이루어진다면 미이수 학생이 한 명도 나오지 않게 되는 방식입니다.
현재의 교육과정에서도 성취도 평가는 이루어지니 성취도 평가에 대한 준비나 실시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현재 제도에서 약간의 변화가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달라지는 성취평가
공통과목의 경우는 I등급까지 세분화 하는 것을 제외하면 석차 등급을 병기하는 방식도 같습니다.
다만 일반선택과목의 경우 2025년부터 석차 등급 표기가 되지 않으며 현재 석차 등급이 표기되지 않는 진로 선택 과목은 3단계에서 6단계 평가로 바뀝니다.
성취평가와 졸업 요건
졸업 조건이 출석과 학점 이수로 바뀌었습니다.
더욱 정확하게 말하면 출석이 아니라 과목 출석률입니다. 즉 과목 출석률 2/3 이상, 학업 성취율 40% 이상입니다. 그러니까 출석은 출석 일수가 아니라 과목 출석률입니다. 예전 방식으로 말하면 결석은 하지 않았지만, 결과가 많다면 졸업 요건을 채우지 못하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 진급 요건을 어떻게 될까요?
한 과목만 이수하지 못해도 진급이 되지 않을까요?
아니면 몇 과목을 이수하지 못하면 진급할 수 없을까요?
결론은 진급의 조건은 현행대로 출석 일수 2/3 이상이면 진급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학교에 따라 최소 이수학점 등 출석 외 요건 등을 규정할 수 있습니다.
결론
◦ 과목 출석률 수업 횟수의 2/3이상, 학업 성취율 40% 이상
◦ 3년간 총 192학점 취득
◦ 학년 진급 요건은 현행대로 수업 일수 2/3 이상으로 유지하되 학칙으로 최소 이수학점 등 출석 외 진급 요건 규정 가능
2/3 이상 출석시키고 성취율 40% 이상이 되도록 교육내용 구성과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 수업 과정에서 40% 미만 예상 학생들의 관리만 신경을 써서 하면 졸업 요건을 채우기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학점제 운영 방식으로 바뀐다고 해도 우리 아이가 학력 부진으로 진급을 못하거나 졸업을 못할 가능성은 이전과 다르지 않습니다.
글쓴이
아이스크림 원격 교육 연수원 교사 직무 연수 <고교학점제> 강의 제작(30강)
미래를 여는 교육 고교학점제 1, 2, 3 저자
청소년 미래역량을 위한 교육 <더 테이블 세터>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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