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 쉬운 고교학점제

고교학점제 : 교과 편성 개편과 평가

반응형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보통교과와 전문교과Ⅰ,Ⅱ로 구성된 현 제도에서 전문교과Ⅰ이 보통교과로 들어와 선택 교과군이 다양해지는 방식으로 변화됩니다.

 

선택과목의 변화

 

고교학점제 교과체저 변화

그림과 같이 보통교과에서 공통과목은 그대로 유지되고 선택 과목이 일반 선택, 융합 선택, 진로 선택으로 더욱 세분화됩니다.

전문교과 영역은 직업계 특성화고에서 운영되는 과목에서 더 세분화되며, 특목고에서 운영했던 전문교과는 보통교과 선택 과목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기존의 전문교과Ⅰ의 과목은 일반고에서는 개설하지 않아도 되지만 융합 선택 교과, 진로 선택 교과 영역에서 다양한 과목을 구성하려면 기존의 전문교과Ⅰ에 해당하는 과목을 개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평가 방식

고교학점제 성적산출방식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6단계 평가 체제로 바뀌고, 공통과목만 석차 등급을 병기하며 선택 과목은 석차 등급을 기재하지 않습니다.

공통과목을 제외하고 성적의 표기는 학점수(단위수), 학생의 취득 점수, 과목 평균 점수, 학생의 성취도, 수강자 수, 그리고 각 성취도의 비율이 표기됩니다. 즉, 공통과목 외에 모든 교과는 절대평가가 실시됩니다.

만약 학생들의 요청 및 학교 교육과정의 완성을 위해 전문교과(기존의 전문교과Ⅱ)를 개설할 경우 전문교과는 역시 석차 등급 병기 없이 6단계 성취평가만 하면 됩니다.

 

성취평가 모니터링 제도 실시

성취도별 학생 비율이 표기되기 때문에 학교의 교과 운영의 신뢰성을 가지려면 성취도별 학생 비율을 잘 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건 학생들의 대학 진학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성취도별 비율을 정하고 그것에 맞게 수업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마 이 비율의 문제가 선생님들을 가장 어렵게 하거나 학교 전체적인 교육과정 운영의 신뢰성의 지표를 보여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에 학교 전체의 협의, 교과 간 협의, 그리고 개별 교사의 의지가 잘 조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학교와 교사의 입장에서는 모든 관리자와 교사들이 열심히 노력해서 I 단계의 학생을 만들지 않고 모두 순탄하게 이수 조건을 채우고 졸업시키는 것이 좋겠지만, 자칫 업무 과중으로 인한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 지나치게 점수를 잘 부여하는 부작용도 예상됩니다.

그리고 학생 개개인만 보면 어쨌든 많은 학생이 높은 단계의 성취도를 받는 것이 좋으니 지나치게 후한 평가를 주는 현상도과 같은 문제 상황이 예상되는데, 교육부는 성취평가 모니터링 체제 구축에 대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림과 같이 학교알리미에 교과별 학업 성취사항을 공시하는 것을 유지하고, 시도단위와 중앙단위를 통해서 성취평가 관리 체제가 구축됩니다.

많은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학교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학교알리미 공시 자료 등을 활용하는데 앞으로 학교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성취도별 분포 비율이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할 듯합니다.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 오히려 A 단계의 비율이 높은 학교를 피할 수도 있고요, 중하위권 학생들은 A등급 비율이 높은 학교를 선택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각 대학은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이 자료를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게 다룰 듯합니다.

 

이수학점의 변화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졸업 이수학점이 총 192학점이 됩니다.

192학점이라고 하면 교과만 192학점이 아니라 창의적 체험활동을 포함한 학점입니다.

 

 

그러니까 2025년도부터 현제의 204단위 이수 조건에서 192학점 이수 조건으로 12단위 혹은 12학점이 줄어듭니다.

교과 영역에서 6학점,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6학점이 줄어들었습니다.

소위 자동봉진이라고 해서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진로 활동으로 운영되었던 기존의 창의적 체험활동이 영역 구분이 간소화되면서 진로활동 그리고 그 외 활동으로 재구성됩니다.

고교학점제를 실시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것이 학생들이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게 하는 것인데, 그러한 점에서 교과 활동과 연계한 혹은 교과 활동에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고교학점제는 교과 학점제가 아니라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학점제라고 인식하고 더욱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구성, 특히 진로 탐구활동의 운영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글쓴이 
 아이스크림 원격 교육 연수원 교사 직무 연수 <고교학점제> 강의 제작(30강)
 미래를 여는 교육 고교학점제 1, 2, 3 저자 
 청소년 미래역량을 위한 교육 <더 테이블 세터> 대표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0843091

 

미래를 여는 교육 고교학점제 1 | 박찬학 - 교보문고

미래를 여는 교육 고교학점제 1 |

product.kyobobook.co.kr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0843098

 

미래를 여는 교육 고교학점제 2 | 박찬학 - 교보문고

미래를 여는 교육 고교학점제 2 |

product.kyobobook.co.kr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1040682

 

미래를 여는 교육 고교학점제 3 | 박찬학 - 교보문고

미래를 여는 교육 고교학점제 3 |

product.kyobobook.co.kr

 

반응형